네이버 카페 VS 블로그 VS 티스토리 VS 브런치 비교 분석

블로그 시즌3 화상강의 네이버 카페 VS 블로그 vs 티스토리 VS 브런치 비교분석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공부하고 있으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플랫폼 비즈니스에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있고 그들이 거래의 장을 넓힐 수 있는 시장, 플랫폼이라는 가상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어떤 특정 가치를 위해 모일 수 있는 장소가 가상이든 현실이든 되어야 합니다.그런데 우리는 안타깝게도 이 플랫폼 공간을 페이스북, 구글, 네이버, 인스타그램처럼 만들어서 가질 능력과 돈이 없습니다. 그러면 의문이 듭니다. 플랫폼 비즈니스를 하려면 매우 특별한 아이디어가 필요한가요, 아니면 그것을 현실로 만들 자금이 필요한가요? 1인 기업이나 소규모로 진행하는 플랫폼 비즈니스는 불가능한가요? 작아도 플랫폼 비즈니스의 장점만 잡고 사업을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victoraf, 출처 Pixabay

다행히도 있습니다. 대형 플랫폼에서 운영되는 자사 공개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자가에서 플랫폼 사업을 하는지도 전세나 월세로 플랫폼 사업을 하느냐는 것입니다. 일종의 생산자와 하위 플랫폼을 소유하고 특정 운영 원칙을 세운 뒤 상위 플랫폼의 가이드 내에서 운영하는 것입니다. 상위 플랫폼과 소비자를 공유하면서 콘텐츠 발행을 통해서 소비자가 플랫폼에 최대한 오래 머물도록 하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그 대신 상위 거대 플랫폼이 하위 플랫폼의 사용 권한을 콘텐츠 제작자에게 주는 것입니다.이 타입의 플랫폼에서 대표적인 것은 네이버 카페와 블로그, 다음의 티 스토리로 브런치입니다. 해외 서비스는 더 많지만 우리가 쓰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밖에도 블로그 서비스를 직접 방식으로 운영할 때 필요한 워드 프레스 같은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것을 이용하면 우리가 거대한 플랫폼을 운영하지 않고도 소규모의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우선 가장 유명한 것은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개인이 할 수 있는 최고의 플랫폼 비즈니스의 1개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은 유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다움카카오은 티 스토리로 브랜치에서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크리에이터를 모으고 있지만 역부족입니다.티 스토리는 구글 애드 센스 광고 시장 점유율 프로그램을 익힐 수 있는 개인 콘텐츠 생산형 플랫폼이라는 특징을 내걸고 사람을 모으고 있는데, 거꾸로 불량 콘텐츠, 잠시 동안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쓰레기 콘텐츠만 많이 생산되는 곳이 되어 버렸습니다.이를 방치하지 못한 다움카카오은 브런치이라는 새로운 플랫폼을 출시하게 됩니다. 티 스토리와 달리 광고를 붙일 수 없고 오로지 컨텐츠의 질로 승부 하게 판자를 깐다는 것입니다. 몇몇은 성과를 내고 작가로 데뷔한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도 역부족, 한계치에 찍고 더 이상 사용자가 늘고 있지 않습니다. 다음의 검색 엔진을 통해서 브랜치 생산 콘텐츠를 노출시켜서 트래픽을 발생시키고는 있지만 의미 있는 결과는 얻을 수 없습니다.

fancycrave1, 출처 Pixabay

블로그는 명실공히 대한민국에서 현존하는 최고의 마케팅 도구이며 퍼스널 브랜딩 툴입니다. 다움카카오의 다양한 패턴 공격, 즉 국민 메신저 카카오 톡의 지원을 받은 카카오 뷰, 티 스토리 2.0, 브런치 등의 공격을 받았다 네이버도 이제 반격합니다. 카카오 뷰의 대항마 토픽! 브런치의 대항마 플루엔 서와 프리미엄 콘텐츠! 지식인 전문가 등 콘텐츠 제작자를 위한 새로운 서비스를 한꺼번에 풀고 말았습니다. 요즘은 이들 서비스가 너무 많아서 제작자가 헛되이 보내려고 할 정도입니다.마지막으로 카페, 이것이 또 너무도 명물입니다. 특히 네이버 카페!플랫폼 비즈니스 속의 작은 플랫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독자가 방문할 수 있는 콘텐츠를 발행하고 찾아와서 읽어 줄 뿐을 기다리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 블로그겠다면 찻집은 블로그와 비슷하지만 찾아온 독자를 할 수 없이 매번 갚아야 하는 방식으로 모아 놓고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카페입니다. 국내에서 무료로 빌릴 수 있는 서비스 중에서 가장 강력한 플랫폼 도구!그게 바로 카페입니다.뭐가 좋은지 명확한 기준은 없습니다. 그러나 각 플랫폼 서비스의 특징을 정확히 알고 전개하려는 사업의 특성에 맞게 사용하면 원하는 비즈니스 목표를 보다 정확하고 쉽게 달성할 수 있을까요. 기대해도 좋아요.

가져가셔서 좋은 일에 활용하시는 건 좋지만 출처를 꼭 남겨주세요! 정성껏 만든 콘텐츠입니다.

가져가셔서 좋은 일에 활용하시는 건 좋지만 출처를 꼭 남겨주세요! 정성껏 만든 콘텐츠입니다.

필자:새로운인생조각사의일대당천창업컨설팅과마케팅사업전략기획계획서컨설턴트,디자인작성및제작[원데이클래스]블로그강의[부원리부자공식]미라클모닝러]행동습관교정전문가[동기부여]1인기업가[유튜브크리에이터]디지털노마드┃1,000명의새로운삶을조각하는협동조합┃다른사람을이이 유익하게도와주는것이바로나를위해서이다!

#플랫폼 #네이버블로그 #네이버카페 #티스토리 #브런치

글을 쓰기 전에 자문하는 다섯 가지 질문문을 쓰는 목적은 무엇인가?독자는 누구인가? 독자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독자에게 어떤 반응을 기대하는가?독자의 지식 수준은 어떤가?

글을 쓰기 전에 자문하는 다섯 가지 질문문을 쓰는 목적은 무엇인가?독자는 누구인가? 독자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독자에게 어떤 반응을 기대하는가?독자의 지식 수준은 어떤가?

글을 쓰기 전에 자문하는 다섯 가지 질문문을 쓰는 목적은 무엇인가?독자는 누구인가? 독자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독자에게 어떤 반응을 기대하는가?독자의 지식 수준은 어떤가?

 

error: Content is protected !!